HEALTH Boeun 함께 나누고, 함께 누려요! 보은군민의 건강예방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 예방접종 >  국가필수예방접종 >  DTaP 링크공유 프린트 하기

DTaP

디프테리아,백일해,파상풍이란?

디프테리아

디프테리아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전염병입니다. 예방접종으로 국내에서는 1985년 이후 환자가 발생하고 있지 않지만 동유럽 국가 등지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백일해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sis)에 의한 호흡기 감염 질환입니다. 여름과 가을에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전염성이 매우 높아 가족내 2차 발병률이 80%에 달합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파상풍

파상풍균(Clostridium tetani)이 생산하는 독소에 의해 전신의 근육이 경직되어 움직이지 못하고 높은 사망률을 보이는 질병입니다.

어떻게 전염될까요?

디프테리아

신체접촉이나 호흡기를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며 비인후에 염증을 일으키고 독소에 의해 신경염 및 심근염을 일으켜 호흡곤란 및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백일해

기침이나 재채기 등에 의한 호흡기 전파가 주된 경로입니다.

파상풍

파상풍은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지 않습니다. 파상풍균은 토양 등의 환경에 존재하며 질병의 전파는 오염된 상처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예방접종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

접종시기

  •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접종
  • 생후 15~18개월과 만 4~6세 때 각각 1회 추가접종
  • 만 11~12세 때 Tdap 또는 TD(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접종

접종후 이상반응

일반적으로 접종 부위가 빨갛게 변하고 붓고, 통증, 어지러움, 식욕부진, 구토, 미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부위의 국소 이상반응은 4차, 5차 접종 때 심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열, 경기, 아나필락시스 반응, 경련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드물게 발생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