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은군소개 >  읍면 소개/소식 >  보은읍 >  우리동네소개 즐겨찾기 추가하기 링크공유 프린트 하기

우리동네소개

동선택

삼산1리

위치, 현황

읍 중심부 서쪽에 위치하며 동쪽은 이평리,서쪽은 장신리,남쪽은 죽전리,북쪽은 교사리와 접하고 있다.

연혁

본래 보은군 읍내면 지역으로서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동면,서면 하장리를 병합하여 보은군의 옛이름인 삼산을 따서 삼산리라 하였다.

자연마을

  • 구시장(싸전거리) : 삼산 3리에 속한 마을 전에 장이서서 구시장이라 하고 쌀의 상거래가 이루어져 싸전 또는 싸전거리라 한다.
  • 구장터 : 삼산 1리에 속한 마을로 전에 장이 서서 구장터라 하고 채소의 거래가 많이 행해져서 채소전이라고도 한다.
  • 까막샘거리 : 삼산 4리에 속한 마을로 까막샘이 있다. 까막샘은 샘가에 큰 느티나무가 있었고 그 아래 중초천에 버드나무가 여러그루있었는데 전염병으로 죽은 애기들의 시신을 걸어 놓았는데 까마귀들이 시신을 파 먹으려고 날아 들었으나 나무아래 샘물이 전보다 물맛이 좋다하여 까막샘이라 하였다고도 하며 동헌의 감옥 바로 뒤에 있던 샘이라 감옥샘이라 부르던 것이 변했다고도 한다.
  • 동편 : 왕산미 동쪽에 있는 마을
  • 왕산미 : 삼산리의 으뜸되는 마을로 뒷산이 왕자 형국이라 한다.
  • 월미도 : 해방직후 이곳에 도축장이 있었으며 장마가 지면 도축장 건물만 남고 물에 잠기므로 월미도라 부르게 되었다 한다.

전설 및 설화

서로 견제한다는 삼산
보은군청 소재지 마을을 삼산이라 부르고 있다. 이 삼산은 보은의 옛 이름이기도 하다. 그럼 삼산이란 어떠한 산인가?
그 첫째가 천황봉 이니 아비산이요.둘째가 구병산이니 어미산이요,세째가 금적산이니 아들사이라 한다. 이리하여 이 세산을 합하여 삼산이라 하고 이로 인하여 고을 이름을 삼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하는 설이 있다.
그러나 삼산이란 풍수지리설에서 찾아야 한다
신라시대에 도선이란 고승이 있었고 도선은 음양지리설과 풍수상지법을 발표하여 사람의 발목과 홍망을 풍수와 지리에 있다고 주장하였는데 이 주장은 고려와 조선을 통하여 크게 영향을 주었다.
이와 같은 풍수지리설이란 쉽게 말하면 사람이 살아가는 곳의 자라와 산의 생김과 물의 흐름을 보아서 잡아야만 발복을 받는다는 것이다.
고려 태조왕건은 그의 자손에게 남긴 훈요십조 속에 풍수와 관력된 지명을 대고 중시하도록 유훈 하였고 조선에 들와서도 한성을 도읍지로 정할때 궁궐의 위치를 둘러싸고 왕사인 무학대사와 개국공신 정도전간의 다툼은 너무나 유명한 일이다.
그런데 보은은 고을 원이 자리잡고 있는 곳이 주산과 안산에 해당하는산이 없어 산봉우리가 셋만있는 고을이라 하여 삼산 이라고 하였다 한다.
모든 것을 풍수지리에 해석하기를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인지라,이삼산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해 오고 있다.
즉, 보은의 주산은 현재 천주교 성당이 있는 봉우리니 이 산의 생김이 뱀과 같이 생겼다 하여 사산이라 부른다. 또 안산은 현재 충혼탑이 있는 남산인데 이 산의 모양은 개구리와 흡사하다 하여 와산이라 하고 우백호는 교육청 뒷산으로 돼지형상을 하였다 하여 저산이라 부르고 있다.
그리고 이야기한 바 있듯이 고을이 뱀과 개구리 그리고 돼지의 한 가운데 있고 세동물은 서로 견제를 한다는 것이다. 즉 뱀은 개구리를 잡아 먹으려고 벼른다고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지형이 서로 견제하는 지라, 보은 사람은 서로 화합하지 못하고 서로 상호견제하는 습성이 있어 왔다는 것이다.
또 근래에 와서 옛 고을 자리에 있던 경찰서의 기관장이 연달아 유명을 달리한 일이 있었는데 그 원인을 삼산의 풍수에서 구태여 찾으려는 사람들은 고을 안산에 산소를 만든 때문이라고 수근거린 일도 있다.
참으로 우스운 얘기요, 허무맹랑한 일이다. 또 설명 지맥의 효험으로 보은 사람이 화합하지 못하고 상호 견제한다는 말이 사실이라면 보은 사람은 큰 반성이 있어야 한다.
서로 격려하고 상호 양보할 줄 하는 사람, 그리고 새 고장을 이룩하려는 군민 전체의 화합이 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보은을 낙토의 고을로 만드는데 서로 다루어 앞장서야 할 것이다.

마을봉사자

이 장 : 장 용 구 / 새마을지도자 : 류 태 현 / 부녀회장 : 고 명 희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 보은읍 총무팀
  • 전화번호 : 043)540-4002 ~ 08